* 상승전환 이유를 살펴라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일곱번째는 "눌림목은 상승초입에..."입니다. 20일선 눌림목 매수법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내용을 좀더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주가가 20일선을 타는 시점에서 매수급소가 나올 확률이 높고, 특히나 20일선 근처에서 역망치형 켄들이 나오면서 주가가 지지를 받으면 상승으로 터닝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미 바닥에서 많이 상승한 시점에서는 20일선 눌림목 매수법을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상승초입의 시점에서는 20일선 눌림목 매수법이 확률높게 적중되나 이미 바닥에서 50% 이상 상승하면 할수록 그 신뢰성이 점점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주가가 상승하면 할수록 이익실현 물량부담이 커지게 되어 매수대기자보다 매도대기자가 점점 더 많아 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세력주의 경우 이미 이익이 난 세력의 짱돌매물(대규모 매물로 장대음봉이 발생)이 언제든지 출회 될 수 있기에 위험하다고 할 수있습니다. 즉 고점에서 세력은 20일선이 지지되는 것을 보고 매수에 가담하려는 대기자들에게 물량을 넘기기 위해, 20일선에 지지되는 척하다가 이내 하락으로 전환되는 속임수형 20일선 지지캔들을 많이 만들게 되고 여기에 개인들이 많이 속게된다는 것입니다. 20일선 눌림목 매수법의 손절매 생명선은 20일선 입니다.매수뒤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20일선을 하향이탈하는 시점에서 반드시 손절매를 해주어야 합니다. 20일선 눌림목 이후 주가가 상승했다면 단기 매매자의 경우 5일선 이탈시 이익실현매도 / 중기 매매자의 경우 20일선 하향이탈시점이 이익실현 매도시기라 하겠습니다. 밑의 경우 A시점은 바닥권에서 상승후 첫 눌림목이고 상승폭이 크지 않기에, 20일선이 지지받는시점에 매수가 유효하나 B지점은 이미 바닥에서 100% 이상 상승한 후 눌림목이기에 그 신뢰성이 적당하겠습니다.



* 눌림목은 상승초입에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여섯번째는 "추세대 매매는 상승전환하는 이유를 살펴라!!"입니다. 돌파매매의 급소는 하락추세대를 주가가 강하게 돌파하는 시점이라했습니다.즉 밑의 A지점이 그 예에 해당됩니다.돌파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쌍바닥이 나오거나 N자형 눌림목이 나와야 하는데,밑의 종목은 쌍바닥을 찍고 상승추세로 전환된 예라 하겠습니다.그런데 여기서 기술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왜 주가가 하락추세를 멈추고 상승이라는 새로운 추세를 형성해 가는지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즉 차트흐름의 전환을 뒷바침하는 재료(펀더맨탈)나,수급적인 측면에서의 변화가 있는지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추세의 변화를 가져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단순 낙폭과대 / 전체 시장의 상승 / 세력의 매집 / 외인이나 기관의 매수 / 펀더맨탈의 개선등) 여기서 핵심은 매수급소에서 매수했다면 상승전환의 이유를 파악하고 그 상승전환 이유가 소멸되는지 여부를 살피고 거기에 따라 매도시기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차트적으로 추세대 매매는 상승추세가 깨질때 매도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이런 상승전화 이유를 파악해둠으로써 명확한 기준에서 매도를 할 수 있게되,차트의 잔파도에 휩쓸리지 않게 되고, 또한 차트가 완전히 하락전환으로 무너지기 전에 선매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 박스권 돌파종목 노려라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여덟번째는 "박스권 돌파 종목을 노려라!!!"입니다. 주가격언에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승하고 있는 주식은 탄력이 있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상승기세가 센 종목을 다루어야 수익이 난다는 얘기입니다. 이 격언이 맞는 말이긴하나 실전에서 투자자들에게 이말처럼 갈등을 겪게 만드는 말이 없습니다. 즉 기세 좋은 종목을 다루고 싶지만 이 종목이 언제 하락 반전할 지 항상 불안하기 때문에 선뜻 매매에 동참을 못하게 되는 것이지요.특히 데이트레이딩이 많은 한국시장에서 주가부양세력은 연속해서 양봉을 만들면서 종목을 상승시키는 경우 보다 양음양패턴과 /갭하락/20일선 눌림목등을 주면서 개인들을 고점매수 저점매도하게 만들기 때문에,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는 참담한 경험을 개인들은 하게 됩니다. 상승초입에는 매수를 못하다가 참다가 결국 매수한 시점이 항상 상투인 이런 거꾸로 매매를 하게 되면, 올라가는 종목보다 차라리 바닥에 있는종목/ 아직 상승하지 않은 종목으로 매매를 하고 싶어집니다. 그런데 이런 종목은 언제 상승할지 아무도 모르고 또 믿었던 바닥밑에 지하가 있게되는 문제점(추가하락)이 있습니다. 상승하는 주식을 다루라는 격언은 분명 맞는 말입니다. 중요한것은 상승하는 주식을 매매하는데 있어 거꾸로 매매를 하지 않기 위해선 상승초입에 매수하는 것과 지지선이 분명한 종목을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매매법으로 앞서 공부한 20일선 눌림목 매매법 /단봉공략법 그리고 오늘 공부하는 박스권돌파종목 매수법이 있습니다. 박스권이란 주가가 일정가격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등락을 거듭하는 것으로 그 기간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박스권에서 이익실현 매물이 소화되거나 새로운 매수주체가 유입된 종목이라면 박스권 가격대를 돌파하고 상승을 하게 되는데, 매수급소는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강한 양봉으로 박스권 가격대를 돌파하는 때라 하겠습니다. 밑의 A점이 이에 해당되는대 박스권 돌파종목은 돌파이후 단기적으로 강하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익실현 시점을 단가상승이 꺾이는 5일선 하향이탈시로 잡는다면 최대한의 수익을 올릴수 있습니다.



* 장대양봉 이후 단봉캔들 주목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아홉번째는 "장대양봉 이후 단봉캔들 종목 주목"입니다. 어떤 종목이 장대양봉을 만들면서 바닥권에서 상승했다면 당일의 변동폭이 매우 컸음을 의미합니다.이 말은 곧 그날 저가 매수자의 경우 당일에 벌써 상당한 이익이 났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바로 다음날 매물화 될 수 없음을 뜻합니다. 즉 바닥권에서 장대양봉을 만들면서 상승한 종목은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게 되고 추가적인 상승을 위해선 이 매물소화 과정을 어떠한 형태로든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장기 매집이후 상승하는 종목의 경우는 주포세력외는 매수자가 거의 없어 차익실현 매물이 안나오게 되고 이로인해 장대양봉을 연속해서 만들면서 상승을 할 수 있지만, 매집구간이 짧거나 단기세력에 의해 상승하는 종목은 차익실현의 매물소화 과정이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이 매물소화 과정은 양/음/양의 형태로 나타나거나 단봉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번에는 단봉형태를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밑의 그림처럼 바닥권에서 장대양봉이 나온 이후 단종이 생기면서 거래량이 줄고 주가가 크게 빠지지 않는다는 것은,세력이 이탈하지 않고 차익실현 급 매물만을 받고 있음을 의미합니다.즉 세력이 차트모양을 깨지 않고 전일종가 근처 가격대에서 급매물만을 거둬들일때 이런 형태의 켄들모양이 나타난다고 할수 있는데,당연히 이들 종목은 차익실현 매물의 소화과정이 끝나면 추가적인 상승을 하게됩니다.여기서의 매수급소는 단봉 일떄의 거래량을 경신하면서 주가가 최근의 고가를 경신할 때라 하겠습니다. 



* 박스권 돌파 급등주 잡기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열번째는 "박스권 돌파로 급등주를 잡아보자!!!"입니다. 개미투자자의 꿈은 급등주(작전주)를 붙잡아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내는것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급등주를 상승초기에 매수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조금이나마 주식을 접해본 사람들은 알 것입니다. 급등주 부양세력은 주가 상승전에종목을 폭락시키거나 지겹도록 횡보를 시킴으로써,신규매수를 차단시키고 기존 보유한 개미물량에 대해 투매를 이끌어 냅니다. 즉 개미들이 "에이 이 놈의 종목 다시는 매매하나봐라"하고 떠나간 이후에 주가를 상승시킨다는 것입니다.그래서 주가바닥에서는 대주주를 제외하고 세력물량이 제일 많게 되며,개인들이 물량을 잡는 시기는 주가가 거의 상투권에 도달했을 때 즉 세력이 물량을 넘기고 털며 나갈 때라 하겠습니다. 여러분석가들은 급등주를 급등 전에 매수할 방법을 연구했으나 그 효과는 미지수라 하겠습니다.왜냐하면 작전세력은 매집단계에 투매가 나오때까지 주가부양을 보류하거나 오히려 더 폭락시키기 때문입니다.급등주를 상승초기에 매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20일선 눌림목 매수법,상한가매매,박스권돌파매매,신고가매매,상기횡보후 거래량 급증종목 공략법 등이 있는데,오늘은 어제에 이어 박스권 돌파 매매법 중 급등주포착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박스권 돌파로 급등주 매수법>
1.단기급락한 이후 박스권을 그리는 종목을 찾는다.
2.단기급락한 경우는 특별한 악재가 없어야 한다.
3.급락시 지속 매수하는 증권사의 존재여부 체크.
4.박스권 가격대를 강하게 양봉으로 돌파해야 한다.
5.거래량이 박스권 거래량의 2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
6.박스권 돌파 2일안에 5일선이 무너지면 급등주가 아니라고 보다.
7.5일선 하향이탈시까지 강하게 보유한다.



* 박스권종목선취매 말아라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열한번째는 "박스권 종목은 선취매 하지마라"입니다. 이틀동안 박스권 종목 매수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박스권 매매의 핵심은 박스권 가격대를 강한 양봉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돌파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언제가 강의 중에 박스권 매수법을 들은 어떤분이 이런 질문을 하였습니다. "박스권 안에 있는 종목이 박스권을 돌파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는 것은 당일 고점에서 매수를 하게되어 선뜻 매수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아예 박스권 종목을 오르기 전에 미리 선취매한다면 보다 쉽게 그리고 많이 수익을 낼 수 있지 않겠습니까?" 라고 말입니다. 물론 박스권 종목에 오르기 전에 선취매를 할수 있다면 주식으로 수익내는 것은 문제도 아닐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박스권으로 횡보하는 모든 종목이 다 상승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밑의 예에서 보듯 A시점에서 두 종목 모두 박스권을 그리며 횡보를 하다가 하나는 폭락으로 다른 하나는 폭등을 하고 말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A시점에서 어느것이 폭등하고 폭락할지를 개인들이 매번 정확히 미리 알수 있을까요. 실로 불가능한 얘기라 할 수 있습니다. A시점에서 여러가지 자료를 동원하여 분석을 하며 박스권이후 상승할 종목을 보다 높은 확률로 선별을 할수도 있으나 이것이 전문가의 영역이라 할수 있고, 또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수익이 날 수 있으므로 여러분은 배운대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강한 양봉으로 박스권을 돌파하는 때에 매수를 하면 되겠습니다. 박스권 가격을 주가가 깨고 내려가면 누구나가 지지선이 깨졌다는 생각으로 매도에 동참하기 때문에 그 하락속도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박스권 종목을 미리 선취매한 뒤 박스권을 깨고 내려가면 손절매하면 된다"라는 생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가파르게 하락하는 종목을 보면서 손절매를 하기도 쉽지않고 또 애써 그런 고통을 겪을 필요도 없이, 좀더 주고 매수하더라도 박스권을 돌파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면 되는 것이지요. 무릎에사서 어깨에 팔면 되는 겁니다.



* 고점에서 장대음봉 피하라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열두번째는 "고점에서 장대음봉은 일단 피하라"입니다.캔들(봉)분석은 기술적 분석의 가장 근간을 이루고 있음에도 가볍게 취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캔들 하나하나에 수급상의 비밀과 의미가 숨겨져 있는 만큼 캔들을 파악하는데 많은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캔들 하나만으로 매수 매도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고 이후 배우게 될 거래량/이평선 수급 /재료등도 함께 연계하여 종목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기본으로 되는 것이 캔들의 의미판별이라 할 수 있습니다.현재 캔들분석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것은 고점에서의 장대음봉이라 할 수 있는데 밑의 종목처럼 단고점에서의 장대음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캔들분석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것은 고점에서의 장대음봉이라 할 수 있는데 밑의 종목처럼 단기 100%이상 상승한 종목이 고점에서 장대음봉이 나온다면 일단은 주가 상투라 판단을 하는 것이 안전하며 정석적인 매매판단이라 하겠습니다. 사실 주식투자를 조금만 하게 되도 고점에서의 장대음봉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금방 알게 됩니다.연속 상한가를 치며 기세 좋게 상승하던 종목이 장대음봉이 나온 날 이후로 폭락을 거듭하는 경우를 실전에서 자주 목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점에서 장대음봉이 나오면 주가 상투라 생각하고 보유하고 있는 분은 하한가에라도 매도를 하고 빠져나와야 하고, 신규로 매수하는 것은 웬만큼 주식투자를 하신 분들은 다 안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이렇게 고점에서 장대음봉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는데 왜 항상 장대음봉인 날 가지고 있던 물량을 정리하지 않거나 혹은 신규로 매수해서 물리는 투자자들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점에 대해서는 내일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