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욱의 실전분석 마흔한번째는 "속임수 음봉2-거래량 없는 음봉에서 속임수가 많이 나온다"입니다. 지난 시간에 주가의 급등전에 세력들이 개인들의 추격매수를 최대한 막기 위해 마지막 힘빼기 작전을 구사한다고 했습니다. 그러한 힘빼기 중 가장 흔한 유형은 누구나 아름답게 느끼는 차트(명일 바로 상승할 것 같은 차트)에서 음봉을 발생시키는 형태입니다. 많은 개인투자가들이 하루 장이 끝나면 차트 검색을 통해 우량한 차트, 즉 하락보다 상승할 확률이 높은 차트를 찾게 되고 다음날 이 종목에 관심을 갖고 접근하게 됩니다. 그러나 차트 우량주라고 선택한 종목이 아침 시작과 더불어 하루 종일 밀리면서 음봉이 난다면 단기매매를 하는 개인투자가들은 이내 그 종목에 대한 관심을 줄이게 되고 다른 종목을 매매하거나 아니면 장마감이후 다시 다른 종목을 찾게 되는게 일반적 현상입니다. 세력은 바로 이점을 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급등 직전의 차트는 대부분 누가봐도 좋아 보입니다. 이렇다 보니 본격적인 상승을 하는 초입에 단기매매자들의 추격매수가 많이 붙을 수 있게 됩니다. 상승초입에서 단기매매자들의 과도한 추격매수는 세력이 계획한 주가상승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세력은 주가가 치고 나갈 자리에 바로 상승시키지 않고 한 템포 죽였다가 상승시키므로써 상승 초입에 쫓아오는 개인들의 물량을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한템포 죽였다가 가는 전략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이 바로 급등직전에 음봉을 내는 것이고 이러한 음봉의 특징은 바로 거래량이 별로 없다는 점입니다.



* 거래량은 주가의 바로미터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마흔네번째는 "거래량은 주가의 바로미터"입니다. 금일부터는 그간 진행되어온 캔들 강의를 대충 마무리하고 거래량 강의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거래량과 이동평균선 강의가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에는 캔들, 거래량, 이평선을 함께 묶어서 종합적으로 보는 법에 대한 집중적인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거래량은 주가의 바로미터라 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기술적 지표들이 후행성을 띄는데 반해 거래량은 어느 정도의 선행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세력이 캔들은 쉽게 속임수 모양을 만들수 있으나 거래량을 속이기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거래량을 통해 수급의 급소 및 차트의 맥을 판별하는 것은 높은 신뢰도를 가지게 된다고 하겠습니다. 주식 초보자들의 경우 거래량의 의미를 캔들과 이평선 모양과 연계해서 해석하는 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명심해야 할 것은 거래량의 의미만 잘 알아도 바닥과 상투는 구별하게 될 수 있을 정도로 거래량은 쉽고도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정리하면 거래량은 곧 수급을 의미하는 것으로 누군가 매집을 하거나 투매를 해야만 큰 변화가 생기게 되고, 그런 변화가 생기면 주가는 여지없이 위로든 아래로든 요동을 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이러한 거래량을 통한 수급상의 변화를 분석해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은 거래량 변화(수급상의 변화)가 무엇인지를 구별할 줄 아는게 거래량 공부의 핵심이라 하겠습니다.



* 바닥권서 거래량 급증주 주목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마흔다섯번째는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급증하는 종목에 관심을 가져라"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급등주에서 거래량이 폭증하는 시점이 대부분 주가의 상투권이 된다는 강의를 했습니다. 오늘은 하락추세에서 나온 거래량 폭증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밑의 두 종목의 공통점은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거래량이 급증한 A날 이후로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을 때는 거래량이 특별히 늘지 않고 횡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주가가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방향을 전환할 때는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늘어나게 되는데 거래량이 늘어나는 방식의 밑의 종목들처럼 거래량이 갑자기 급증하는 경우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락추세에 있던 종목이 갑자기 거래량이 급증했다면 일단 거래량이 늘어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즉, 일시적 호재 뉴스에 의한 거래량 급증인지 아닌 지를 체크하는 게 중요한데 우리가 집중적으로 노려야할 종목은 호재뉴스 없이 거래량이 갑자기 급증한 종목들입니다. 구체적인 매매법은 거래량이 터진 다음날 주가가 전일 저가를 깨지 않는 종목들을 선택하여 매매를 한후 전일 저가를 깨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보유하는 전략을 구사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지난번 급락주 매매와 같이 손절매의 폭보다 상승했을 때 얻게 될 수익의 폭이 훨씬 크기 때문에 혹 밀렸을 경우 손절매만 잘 할 수 있는 분이라면 충분히 해볼 만한 확률 높은 매매라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