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800만대가 무너졌다.'

2019년 국내 5개 완성차의 판매량이 700만대 선에 머물렀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연간 판매량은 2016~2018년 3년 연속 800만대 선을 유지했으나,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역성장 여파를 비껴가지 못했다. 특히 지난 2018년엔 2년 연속 역성장을 딛고 반등에 성공했으나 1년 만에 다시 후진 기어를 넣었다.

업계 맏형인 현대·기아자동차 외에도 연중 파업에 시달린 한국지엠(GM)과 르노삼성자동차 등 외국계 완성차 3사도 수출 부진을 피하지 못했다.

2일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의 지난해 연간 판매 실적을 집계한 결과, 국내 완성차 5개사는 지난해 총 792만3248대를 판매했다. 전년 823만5156대에 비해 31만1908대가 감소한 것이다.

업계 1위 현대차가 활약하면서 내수는 총 153만3166대로 2018년과 비교해 소폭(0.8%) 감소했다. 수출은 상황이 달랐다. 5개 업체 모두 힘을 쓰지 못하면서 전년 대비 4.5% 감소한 639만82대에 그쳤다.

수출 부진 속에 800만대 선을 넘지 못했다. 5개 완성차 업체 판매량은 2015년(901만대)을 기점으로 800만대 수준으로 떨어졌다. 2016년 889만대, 2017년 819만대, 2018년 823만대를 기록했으나 지난해에는 이마저도 유지하지 못한 것이다.

◇ '현대차' 없었으면…가까스로 예년 수준 유지



◇ "신흥 시장이 살아야 할 텐데…5개사 해외 판매 부진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해외 시장 부진은 5개 완성차 모두 직면한 문제였다. 현대차의 경우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과 판매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368만802대에 머물렀다.

기아차도 중국 시장에서 부진 여파를 고스란히 받았다. 북미와 유럽, 인도, 중동, 호주 등 주요 및 신흥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증가했음에도 전체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1.3% 줄었다. 중국을 뺀 기아차의 지난해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199만2488대였다.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파업 여파에 따라 생산량마저 줄면서 수출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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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의 매도가 지속되는 것은 둘째 치더라도, 모양이 좋지 않음.

특히, 최근 모양은 언제든 쏟아져 내려도 이상하지 않은 그림임..

자동차 관련주는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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