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스물두번째는 "봉길이와 거래량 증가는 뉴스와 상관없는 것이 진짜다!!"입니다. 봉길이와 거래량 증가로 상승초입에 종목을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분들은 호응을 보내주시고 계십니다. 이렇게 이 부분에서 반응이 좋은 이유는 상승초기에 사서 안정적으로 묻어둘수 종목을 원하시는 직장인들의 매매스타 일에 이 방법이 딱 맞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밑의 차트는 매수급소인 A지점에 앞서 B지점도 횡보이후 거래량이 커지면서 봉의 길이가 커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B지점 이후로는 상승을 못하고 더 긴 횡보구간이 나왔을까요? 그 이유는 B지점의 봉길이 증가와 거래량 증가가 세력의 본격적인 주가상승 활동에 의해 나타난 것이 아니라 호재성 뉴스에 의한 단타성 매매자들의 개입에 의해 생겼기때문입니다. 즉 이 종목의 경우 8월8일에 제3자 피일수설이 나오면서 단타매매자들이 개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했다가 밀리면서 봉의 길이와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세력에 의한 상승이 아니고 단타매매에 의한 상승의 경우 그 상승은 1회적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런 단타매매자들의 완전한 이탈을 위해 종목의 진짜 세력은 주가를 더 길고 지루하게 누르게 됩니다. 주가를 지겹도록 횡보시키므로써 호재성 뉴스에 의해 들어온 단기매매자들이 못 견디고 다빠져나가게 만든후에 세력은 주가를 서서히 상승시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횡보이후 봉이 길이와 거래량이 증가하는 이유가 일시적 호재성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 반드시 따져봐야 하고 진짜 세력에 의한 상승은 상승초입에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급등종목 거래량 늘면 매도시점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스물세번째는 "급상승하는 종목의 매도시점은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봉길이가 커질때이다!!"입니다. 봉길이와 거래량 증가로 상승초입의 종목을 매수하는 법은 어제부터 일단 끝내고 거래량 강의를 할 때 다시 상세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지금까지의 캔들 강의를 요약하면, 대충 저점에서의 장대봉은 좋으나 고점에서의 장대봉은 좋지않다라고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밑의 종목은 9-5일 언급한 종목으로 밑의 A시점이 매수급소가 된다고 했습니다. 지금 현재 고가권에서 거래량과 봉이 길이가 너무 커져서 A시점과 그 이전의 비교가 잘 안되지만 A시점 기준으로 보면 그 이전에 비해 거래량과 캔들이 커진 시점으로 상승초입의 매수급소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종목을 매수하신 분들은 과연 언제 매도를 해야 할까요? 대충은 알고 계시겠지만 매도시점은 봉길이가 커지는 시점이고 거래량이 커지는 가운데 전일 저점을 깨고 내려간 B시점에서 매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이유를 분석하면 현재 강하게 상승해야지 거래량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급상승은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즉, 급상승하는 종목은 세력이 매물을 먹어가면서 상승시키므로 상승 할수록 세력이 매집한 물량은 점점 많아지게 되고 단기 이익실현 매물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세력외에는 특별히 매물을 내놓을 주체가 없어 주가는 거래량 점상한가를 기록하게 됩니다. 그런데 줄었던 거래량이 커진다는 것은 세력이 물량을 내놓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세력이 물량을 내놓기 시작하면 당연히 주가는 빠질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밑의 C시점에서 꼬리가 의미하는 것은 세력이 상한가를 일시적으로 무너뜨리므로써 세력이 자기들의 매물을 받아줄 대기 매수세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테스트 해 본것으로 보면 맞습니다.(드물게 물량을 추가매집하기 위한 경우도 있음) 즉, 점상한가를 가던 종목이 밑꼬리가 나온 상한가가 나왔다면 곧 세력이 물량을 털려고 준비하고 있다라고 보고 우리도 매도를 준비해야하며, 실지 매도 타이밍은 지난번에 강의 한 것 처럼 전일 저가를 깨는 시점에서 매도를 해야합니다.



* 양음의 법칙을 알아야 한다.
[edaily] 최승욱의 실전분석 스물네번째는 "양음양 법칙을 알아야 한다."입니다.지난주까지 봉길이에 관련된 내용을 하였는데 금주는 양음양 매매전법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는 기가막히는 매매를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흔히들 경험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마치 세력이 내 계좌를 보고나 있는듯이 올라가는 종목을 내가 사면 잘 가던 종목이 떨어지고 아차 싶어 팔고 나면 그 다음날 바로 다시 올라가 버리는 정말 열받는 매매를 특히 초보자분들이 많이들 경험하시게 됩니다. 내가 손해보고 팔은 종목이 판 다음날 바로 오르면 어찌나 약이 오르고 열이 받는지 좀 심하게 말하면 화병이 나서 죽을 지경이 되곤 합니다. 이렇게 주식매매에 흥분을 하게되면 이미 차분하고 냉정한 투자판단은 물건너 가게되고 이후 매매는 복수 심리에 불타 뇌동매매와 추격매수, 폭락하는데도 무모한 버티기를 남발하게 되는 가운데 더욱 더 매매가 꼬여만 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는 거꾸로 식의 주식매매가 되었다면 일단 매매를 쉬는게 좋습니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왜 그러한 매매가 되었는지 차분히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다음에 이와같은 어이없는 매매를 반복하지 않게 됩니다. 밑의 A와 B시점 일봉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음봉이란 공통점 이외에이 두 일봉은 상승 중간에 나왔는데에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요즈음 주식시장은 단기매매자들이 급증한 나머지 2~3년 전과 같이 연속해서 장대양봉을 만들며 주가가 상승하기 보다는 상승하는 중간에 마치 상승추세가 꺽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장대음봉이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세력이 상승중간에 의도적으로 장대음봉을 만드는 이유는 단기 이익실현을 하고 저가에 다시 잡기 위한 이유도있고, 상승하는 추세를 보고 들어온 단기매매자들을 쫓아내기 위해 음봉을 내기도 합니다.양음양 매매전법은 이후 진행되는 주식강의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내용이므로 금주와 다음주에 걸쳐 지속적으로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